본문 바로가기
전자기기 리뷰 /가전제품

Usb-c to HDMI 2.0 컨버터 (NEXT-2231TCH) 사용기 : 4k 60Hz 연결 가능젠더

by 사양모아 2021. 1. 24.

NEXT-2231TCH 사용기


안녕하세요 새벽공장입니다. 오늘은 노트북9 펜을 데스크탑 처럼 거치모드로 하여 4k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에 대한 리뷰를 하겠습니다. 제가 얼마전 구매한 제품은 NEXT의 NEXT-2231TCH이란 모델입니다. 가격은 삼만원 정도에 오픈마켓에서 구매하실 수 있고, usb-c  HDMI 2.0 컨버터 치고는 꽤나 저렴한 가격입니다.

Usb-c 포트를 이용하여 3840x2160의 해상도를 60Hz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HDMI 2.0 혹은 DP 1.2 로 변환하는 젠더가 필요합니다. 보통 usb-c 포트를 장착하고 있는 노트북이면 대부분 4k 모니터오 연결이 가능합니다. 일반 적으로 usb-c 포트의 USB 버전은 USB 3.1 gen 1 입니다. 이 버전은 5Gbps 의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다고 하는데, 이정도면 4k를 구동하시기에 충분한 조건입니다. 

설명서에 따르면 이 제품은 맥북, 윈도우 노트북 뿐만 아니라 V20 같은 usb-c포트를 갖고 있는 휴대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. 제가 사용해본 결과 프리즘 코리아의 M280PU 4k 모니터와 제 노트북 9 펜 (NT940X5M)과도 호환이 매우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흰색 케이블의 디자인도 꽤나 깔끔한 편이고 제가 찾아보던 케이블 중에서 가격도 제일 합리적이어서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. 이 제품을 이용하면 노트북9 모델들에 대해서 HDMI 포트외에 또 하나의 출력 단자를 이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.
하지만 뉴맥북이나 핸드폰 같이 usb-c 단자를 하나만 가지고 있는 모델에 한해서는 사용성이 떨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. 이 젠더는 충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죠. 충전을 하면서 디스플레이를 외부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usb-c 독 같은 다른 제품이 필요합니다. 



제가 아는 제품은 샤오미에서 출시한 usb-c to miniDP 젠더가 충전을 동시에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usb3.1 gen1 과도 호환이 되는지는 아직 알지 못하니 나중에 구매하게 되면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.


댓글